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학 개론

커피의 '퀘이커(Quaker)'란 무엇인가?

728x90
반응형

퀘이커란 미성숙한 커피콩의 특정한 발현을  말한다. 미성숙 커피콩은 완전히 안 익었거나, 덜 익은 체리를 땄기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커피 용어로서 퀘이커(Quaker)가 문헌에 나온 것은 18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894년 Walsh의 문헌에 따르면, "퀘이커는 로스팅했을 때 다소간 밝은 빛을 내는 커피를 말한다" 고 정리되어 있다. 정확히 말하면 퀘이커는 덜 익어 색상이 밝은(Blighted) 콩을 말한다.

색이 확연하게 차이나는 퀘이커(빨간 원 안의 콩)

위 사진은 로스팅 후 핸드픽으로 골라낸 결점두들이다. 이 중에서도 붉은 원 안의 콩처럼 유독 색상이 밝은 콩이 있는데 이 콩을 퀘이커라고 한다. 생산지에서는 퀘이커가 생기는 원인을 비료를 충분히 주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아 커피나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영양소, 탄수화물, 그리고 필수 성분들이 체리를 완전히 성숙시키기 어렵다.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식물은 생존 모드에 돌입하고, 열매까지 충분한 영양소를 전달하지 않는 것이다.  커피의 경우 이러한 상황에서 커피 열매 생두의 세포 구조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고, 열매는 좋은 플레이버를 위해 필요한 녹말과 당이 부족하게 된다.

 

자연적으로 퀘이커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가공방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나타날 수 도 있다. 내추럴 가공을 하는 국가의 커피콩에서 퀘이커가 많이 발견되는데, 내추럴 가공은 워시드 가공처럼 비중 선별을 하지 않기 때문에 플로터(Floater, 물에 가라앉지 않고 뜨는 커피체리)가 많이 섞이고 이 플로터에서 나온 콩이 퀘이커가 되는 것이다.

 

퀘이커는 생두로 식별할 수는 없고 로스팅 후 육안으로 식별하거나 컵에서 맛으로 식별할 수 있다. 퀘이커 콩은 다른 콩에 비해 옅은 색을 띠며 로스팅 포인트와 상관없이 다른 원두와는 확연히 두드러진다. 퀘이커는 노란-흰빛을 띠고 수분, 당, 지방분, 향이 거의 없는데, 땅콩 또는 땅콩버터, 나무, 풀, 종이 같은 테이스트가 있다.  또한 플레이버와 단맛이 부족하다. 퀘이커는 테이스팅컵에 하나만 들어가도 크게 플레이버를 떨어뜨린다. 그래서 스페셜티 커피 등급에서는 단 한 개의 퀘이커도 허용하지 않는다. 350g의 생두 샘플에서는 미성숙 빈이 5개까지는 허용되지만 100g의 로스팅 샘플에서는 단 한 개의 퀘이커도 허용하지 않는다.

 

갓 볶은 신선한 커피를 즐기고 싶다면?

MBC 라디오 '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을 라디오시대(지라시)'에 소개된 커피선생 쇼핑몰에서

 

 

네이버 쇼핑몰: smartstore.naver.com/coffeezone4u

 

커피의 모든 것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매일 만나는 스페셜티 커피, 언제나 최상급 커피만을 제공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쿠팡 쇼핑몰: store.coupang.com/vp/vendors/A00363272/products?outboundShippingPlaceId=3277619&componentId=427845

 

더 커피 하우스 (The Coffee House)

 

store.coupang.com

드립커피 용 원두를 매번 고르기 귀찮다면 매월 저렴한 비용으로 2회에 걸쳐 스페셜티 커피 4 봉지를 받아 볼 수 있는 커피선생 '스페셜티 커피클럽'을 이용하면 된다. 이 제도는 커피 원두를 직접 구매해 집에서 드립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시간적 경제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다. 드립 커피는 커피선생이 무작위로 선정한 4종의 커피를 매월 택배로 받는 시스템이다. 시중 커피 구독 비용 중에 가장 저렴하지만 가장 좋은 스페셜티 드립 커피를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커피선생 아카데미 약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