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 뉴스

커피배우기에 대한 모든것

728x90
반응형
커피배우기는 기초부터 잘 다져야 합니다. 커피 로스팅, 분쇄, 추출, 메뉴 만들기 과정이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이죠. 종합적인 시각을 갖추기 위해서는 커피배우기 교육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고 잘 가르치는 곳에서 커피배우기를 시작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을 경험많은 커피인이 직접 강의 하는 곳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큰 학원이나 개인 공방이라 할지라도 대부분 시간급 강사를 두고 커피배우기 프로그램 강의를 운영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인사동의 작은 커피공방에서 커피배우기 전 강좌를 경험많은 커피선생이 직접 강의 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인사동 커피선생 옥탑방’ 입니다.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이 잘 갖춰진 커피선생 옥탑방>

커피선생 옥탑방의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정명
기준시간
컨텐츠
비고
핸드드립
20시간
(주 2회 수업/총 5주)
정(正) 드립법
5가지 실습
푸어오버 방식이 아닌
세밀한 정(正) 드립법을 
배우는 과정
커피감별
30시간
(주 2회 수업/총 7주)
전 세계 25종의 커피
맛과 향 감별
후각/미각 능력을 키우고 표현법을 익히는 과정
에스프레소 메뉴
20시간
(주 2회 수업/총 5주)
에스프레소 기반 메뉴 20종 +
생과일 주스 6종 + 파우더 음료
카페 운영에 필요한 거의 모든 메뉴를 만들어 보는 과정
로스팅
30시간
(주 2회 수업/총 7주)
로스팅 방법론 4가지 실습 + 생두 분류법 + 전 세계 생두 12종 로스팅
어떤 생두를 만나도 실패하지 않는 로스팅 방법 배우기
바리스타 자격반
(1급 / 2급)
20시간
(주 2회 수업/총 5주)
2급 / 1급 실기지도
실기 2회 응시까지 별도 비용 추가없이 책임 지도

옥탑방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의 특징은 한마디로 “될 때까지 한다” 입니다. 다른 커피학원의 경우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교육이 자동으로 종료 되지만, 옥탑방 커피배우기는 수강생이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이 될 때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그래서 5주 과정의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이 6~8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학습장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일찍 마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이지만, 커피선생은 단호하게 말합니다. “모든 기술(스킬)을 배우는 과정은 개인차가 존재 합니다. 같은 시간 수업을 해도 일찍 깨우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늦게 깨우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진도가 늦는 사람에게 맞추어 수업을 하기 때문에 기준 시간 보다 일정 이 더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교육철학 때문에 커피선생 옥탑방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많습니다.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찾아 커피배우기를 접하시는 분들부터 미래를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직장인, 의미 있는 무언가를 찾기위해 커피배우기에 참여한 대학 신입생 등등. "나이드신 분들이 '나도 할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아무 부담 갖지 마시고 편하게 나오세요'라고 말씀 드립니다.” 배움에 나이가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하물며 나눔이 기본이 되는 커피에서요.

커피배우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연락처로 전화 주시거나 종로구 인사동 한복판에 있는 커피선생 옥탑방에 한번 들러 보세요. 옥탑방 패밀리들의 화기애애한 수업 장면을 보시면 용기가 저절로 나실 거에요.

*커피선생 옥탑방 연락처*
전화: 02-735-6276 / 010-6263-9595(커피선생 황호림)
주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23-1 중앙치과 건물 5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