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 뉴스

커피로스팅 배우기

728x90
반응형
커피배우기의 정점은 로스팅입니다. 커피배우기의 다른 과정에 비해 로스팅이 가장 까다로운 기술과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커피감별이나 에스프레소, 핸드드립 등 다른 모든 커피배우기 과정을 마친 후 로스팅 배우기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스팅은 커피의 맛과 향을 연출하는 종합예술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커피배우기의 A~Z까지 모두 경험해 보고 배우시기를 권장 합니다. 그래서 커피선생 옥탑방의 커피배우기 프로그램도 핸드드립->커피감별->에스프레소->로스팅 순으로 커피배우기 과정이 진행 됩니다. 



커피배우기로스팅을 배우기 위해서는 커피감별 과정을 먼저 배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감별은 커피의 맛과 향을 감별하는 능력(감각)을 향상시키고 이에 대한 표현법을 향상 시키는 과정인데요. 본인이 볶은 커피에서 어떤 맛과 향이 나는지 알아야 카페 손님이나 고객에게 커피 한잔을 팔아도 제대로 팔겠죠? 커피선생 옥탑방의 커피감별 배우기 프로그램은 총 30시간에 걸쳐 전 세계 20여개국의 커피의 맛과 향을 감별하는 과정으로 진행 됩니다. 다른 커피학원의 자격증 시험용 커피감별과는 확연히 다른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주차
내용
비 고
1
커핑폼 작성 및 커핑방법 익히기
이론 및 실습
2
유기반응군 향기 실습
3종 커피 감별
3
갈변반응군 향기 실습
3종 커피 감별
4
향 결점군 향기 실습
3종 커피 감별
5
건열반응군 향기 실습
3종 커피 감별
6
허브/꽃 향기 실습
3종 커피 감별
7
과일/견과류 향기 실습
3종 커피 감별
8
카라멜/초컬릿 향기 실습
3종 커피 감별

보통은 커피감별 과정을 마친 이후 로스팅 배우기 과정으로 넘어가는데, 외부에서 커핑과정을 수강 하셨거나 로스팅 과정만 배우기 원하실 경우 로스팅 배우기만 가능 합니다. 커피선생 옥탑방의 로스팅 배우기 과정은 총 30시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세계 12종의 커피를 유형별로 나눠 볶는 실습위주의 교육 입니다.

주차
내 용
비 고
1
로스팅 기초이론 및 로스터기 구조의 이해
이론 및 실습
2
로스터기 작동법 실습 및 시험 로스팅
이론 및 실습
3
로스팅 유형 A 타입 실습
실습 및 커핑
4
로스팅 유형 B 타입 실습
실습 및 커핑
5
로스팅 유형 C 타입 실습
실습 및 커핑
6
로스팅 유형 D 타입 실습
실습 및 커핑
7
유형 별 로스팅 플랜 세우기 및 실습
실습 및 커핑
8
Intermediate Roasting 실습


커피배우기 중 로스팅이 가장 어려운 과목인데다 어정쩡 하게 배우면 전혀 써먹지 못 할 기술이 되고 맙니다. 그래서 커피선생 옥탑방의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은 교육과정을 마치고 난 후 바로 로스팅이 가능 하게 만드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위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 도표에 상세한 교육과정을 넣지 않은 이유는 다른 곳에서 커리큘럼 베끼기를 많이 하고, 커피선생의 10여년 연구와 노하우를 통해서 얻어진 갚진 커피큘럼을 옥탑방에서 커피배우기를 하는 옥탑방 가족들에게만 전수하기 원하기 때문 입니다. 자세한 커피큘럼과 교재는 교육이 시작되면 받아 보실 수 있으며 절대 후회하지 않을 프로그램이라 장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피선생 옥탑방의 교육 방침은 “될 때까지 한다” 입니다.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차분히 배워서 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커피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 인사동 커피선생 옥탑방*
전화: 02-735-6276, 010-6263-9595(커피선생 황호림)
주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23-1 중앙치과 건물 5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