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 칼럼

커피와 암

728x90
반응형
"커피 마시면 암(간암) 발병율 줄어" - 동아일보(2005.02.26)

"커피 많이 마셔요(구강, 인두암 발병율 39% 저하) - 스포츠한국(2010.06.22)

"검은유혹 커피, 유방암 위험 낮춘다" - 이데일리(2011.05.13)

"하루 5잔 이상 커피 마시면 유방암 감소" - 약업신문(2011.05.26)

"대장암의 증식과 전이를 막아 주는데 커피도 한몫" - 강원일보(2011.07.29)

"커피 전립선암 발생위험 낮춘다" - 월간암(2011.08.27)

"커피 많이 마시면 피부암 예방" - 메디컬투데이(2011.10.25)

위는 최근 커피와 암의 상관관계를 보도한 매체와 헤드라인을 정리한 것이다. 이 기사들은 해외 유명 대학 및 의학연구소의 연구결과(또는 역학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커피는 여러가지 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커피의 어떤 성분 및 인체 작용이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 개별 암에 미치는 영향은 위 기사들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고....필자는 기본 매커니즘을 설명해 볼까 한다.

<종류만큼 다양한 커피의 효능>


커피 속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항산화제는 우리몸에 나쁜 유해산소를 막아주는것으로 노화방지, 콜레스테롤 수치저하, 암 발병 억제, 환경오염으로 부터의 몸 보호, 심장질환 및 동맥경화 예방, 알츠하이머병 진행저지 등의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는 클로로겐산으로 염증, 발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 또한 지방간 및 당뇨병 위험을 줄여주며 암예방에 효과적이다.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은 녹차나 포도에 비해 커피에 월등히 많이 함유 되어있어 커피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항함작용 및 암 전이 억제에 효과적인 것이다.

위 내용을 도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커피의 항암 효능 도표>


이렇게 커피가 "몸에 좋다" 혹은 "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라고 매스컴에서 떠들어
대면 대한민국만의 독특한 현상이 발생한다. 그것은 몸에 좋다는 말만 믿고 무작정 마트로
달려가 커피믹스(혹은 인스턴트 커피) 마구잡이로 구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나 역학조사를 자세히 살펴보라!!!
연구가 인스턴트 커피 혹은 커피믹스를 마시는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조사)를 했는지......
절대 아니다!!!

인스턴트 커피는 몸에 이로운 효능이 확연히 떨어진다.
(
혹은 화학물질 믹싱으로 더 해로울 수도 있다.)

몸에 좋다는 것은 신선한 커피를 블랙으로 하루에 일정량 마셨을때 효능이 있는 것이다.

커피가 몸에 좋다는 보도를 접하거든 마트로 가지말고,
주변에 신선한 원두를 볶아 공급하는 로스팅 하우스로 가라!!!

웬만한 커피지식을 갖춘 사람이 운영하는 커피전문점 이라면,
커피를 집에서 쉽게 내려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친절하게 잘 알려 줄 것이다.
물론 원두도 싼편이다.

햇반이 아무리 좋아봐야 햅쌀로 갓 지은 엄마표 밥 보다는 맛이 없는것
같은 이치라고나 할까?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