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

인스턴트 커피의 탄생과 유행[커피선생과 함께 커피배우기]

728x90
반응형

인스턴트커피(Instant Coffee)는 볶아서 분쇄한 원두커피를 액상 상태로 추출한 뒤 각종 첨가제와 향미 성분을 섞어 동결건조시킨 것이다. 인스턴트커피는 일본계 미국인 화학자 가토 사토리가 처음 발명해 1901년 뉴욕 버펄로 '범아메리카 박람회'에 처음 선보인 제품이다. 물에 녹는 커피라는 뜻으로 'Soluble coffee'라고도 불렸다.

다양한 인스턴트 커피(동서식품 이미지)

불과 50년 전만해도 커피는 일반 서민들이 접하기 어려운 상류층만의 기호품이었다. 하지만 1938년 스위스 기업 네슬레가 '네스카페(Nescafe)'라는 이름으로 상품화하면서 인스턴트커피가 대중화되었다. 상업화된 인스턴트커피시장은 품질과 양적인 측면에서 수십 년간 놀라울 만큼의 성장세를 보였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서식품이 1970년 인스턴트 커피를 발매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1974년에는 세계 최초의 커피크리머 '프리마'를 개발했고, 1976년에는 세계 최초로 커피와 크리머, 설탕을 이상적인 비율로 배합한 '커피믹스'를 선보였다. 모두들 잘 알다시피 이 커피는 30여 년 간 우리나라 커피시장을 독차지할 정도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다.

 

1980년에는 인스턴트 커피의 대명사 '맥심(Maxim)' 브랜드가 탄생한다. 맥심은 '동결건조공법(냉동 건조법)'을 도입해 만든 커피로, 한국의 커피 제조 기술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린 기술이다. 냉동건조 커피 공정은 1964년 미국의 제너럴 푸트사에서 최초로 개발한 공법으로 영하 40도 이하에서 농축 분쇄 공정을 거치고 승화 작용을 이용해 건조함으로써 향의 손실을 극소화하는 공법이다. 우리나라에서 냉동건조 커피 제조설비와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는 동서식품과 네슬레 두 곳에 불과하다. 그 외의 커피회사들은 인스턴트커피를 수입하여 설탕, 크리머를 추가하여 커피믹스를 생산하고 있다.

 

인스턴트커피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위에서 설명한 '동결건조공법'과 '분무(증기) 건조공법'인데 분무건조 공법은 커피를 분쇄하는 과정에서 커피 오일을 추출해 농축한 뒤 이를 증기로 분무하여 가루 상태로 만드는 원리로 커피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맛과 향이 감소한다는 단점이 있다. 아래 도표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인스턴트 커피 제조공정 비교

동결건조방식으로 만든 인스턴트 커피가 보다 더 풍부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지만 고도화된 설비를 갖춰야 하므로 제조사 입장에서는 투자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1970년에 발매되기 시작한 인스턴트 커피는 70~80년대 초에는 다방에서 주로 판매되었고, 커피믹스가 개발된 이후에는 사무실과 집으로 시장성이 확대되어 아이러니하게도 그 많던 다방을 다 없애 버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90년대~200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 커피시장의 90%를 장악하던 인스턴트커피의 대명사 커피믹스는 200년대 초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에스프레소 커피 문화에 밀려 점차 시장의 지위를 내려놓는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게 즐기는 커피이긴 하지만 전체 커피시장의 30% 정도로 시장점유율이 하락하였다.

 

우리나라는 세계 1위 자원인 석유, 2위 자원인 커피 모두를 생산할 수 없는 나라다. 하지만 세계 커피사에 큰 획을 그은 커피믹스를 최초로 발명한 회사고 지금도 많은 나라에서 사랑받는 이 커피를 수출하는 나라다. 커피믹스와 같은 제2의 히트 상품이 탄생하길 기대해 본다.

 

커피 선생과 함께하는 커피 배우기 끝.

 

인스턴트커피 보다 맛있는 스페셜티 커피 구입은 아래

MBC 라디오 '지금은 라디오 시대(지라시)'에 소개된 커피선생의 커피 쇼핑몰.

 

네이버스토어: smartstore.naver.com/coffeezone4u

 

커피의 모든 것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매일 만나는 스페셜티 커피, 언제나 최상급 커피만을 제공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쿠팡스토어: store.coupang.com/vp/vendors/A00363272/products?outboundShippingPlaceId=3277619&componentId=427845

 

더 커피 하우스 (The Coffee House)

 

store.coupang.com

커피교육 문의: 02-735-6276

커피교육장 주소: 경기도 광명시 신기로 7 골드스타빌딩 301호(KTX 광명역 주변)

커피선생 커피아카데미 위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