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 뉴스

커피배우기 교실

728x90
반응형

커피배우기의 원조를 찾는다면 인사동 ​커피배우기 교실로 유명한 '​커피선생 옥탑방'에 한번 들러 보시길 바란다. 우리나라에 처음 전문 ​커피배우기 교실을 연 옥탑방 커피선생 황호림 대표의 ​커피배우기 교실은 인사동 네거리에 위치해 있다.​

                      <종로구 인사동 네거리에 위치한 ​커피배우기 교실>

커피선생 옥탑방의 ​커피배우기 교실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1. 핸드드립 ​커피배우기

커피선생 옥탑방의 핸드드립 ​커피배우기 교실은 다른 학원에서는 배울수 없는 기술을 가르쳐 주기로 유명하다. 일반 ​커피배우기 학원의 경우 드립기술은 한두가지 정도만 가르치고 도구 위주의 핸드드립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반면 옥탑방 커피선생은 다섯가지 기본 기술을 먼저 배우고 도구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옥탑방에서 핸드드립 ​커피배우기 과정을 마친 사람중에 남들에게 핸드드립 못한다는 소릴 듣는 사람이 없다. 만약 제 제자 중 핸드드립 못한다는 소문이 들리면 다시 불러 재교육을 시킨다" 라고 말할만큼 커피선생 황호림은 핸드드립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에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핸드드립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은 '핸드드립마스터' 자격증 응시가 가능하다.

                    <핸드드립 커피배우기에 열중인 수강생들>

2. 커피감별 ​과정

​커피감별은 사람에게 발달되어 있지 않은 미각과 후각능력이 최대한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연습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옥탑방 커피선생의 커피감별 과정은 커피를 생산하는 대륙을 대표하는 커피들을 선별해 20여종에 이르는 커피에 대한 감별 감각을 기르고 60여종에 이르는 향기 샘플을 통해 후각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는 커피감별 과정을 진행한다. 커피감별 과정을 마친 사람 역시 '커피감별사' 자격 과정에 응시가 가능하다.

                              <커피감별중인 수강생들>

3. 에스프레소 메뉴 과정

커피선생 옥탑방의 ​커피배우기 과정 중 핸드드립과 더불어 가장 인기있는 ​커피배우기 프로그램 중 하나다. 6년여 동안 프랜차이즈와 개인카페를 운영해본 커피선생만의 노하우를 그대로 배울수 있는 ​커피배우기 과정이기 때문이다. 20여종에 이르는 카페 기본메뉴와 10여종에 이르는 계절 메뉴를 배울수 있는 이 과정은 미리 예약을 하고 주 2회 스케줄로 수업이 진행되는데 이 과정을 마치고 바로 창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창업 예비 과정으로도 유명하다.

​                                 <커피선생 옥탑방 카페메뉴 과정>

4. 바리스타 자격시험 과정

바리스타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커피배우기 과정이다. 한국커피교육협회 2급 바리스타 실기를 배우는 ​커피배우기 과정으로 정해진 횟수가 끝나면 교육이 마무리 되는 다른 학원과는 달리 첫 실기시험 실패 후 2회 시험 도전까지 집중 지도해 주는것이 특징이다. 이런 시스템 때문인지 커피선생 옥탑방 출신의 바리스타 2급 합격율은 100%를 자랑한다.

                    <바리스타 실기과정을 지도중인 커피선생>

5. 라떼아트 과정

어렵게만 느껴지는 라떼아트를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연습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과정이다. 하트, 로제타, 더블하트, 트리플하트, 창작과정 등 총 5가지 과정의 라떼아트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페메뉴과정이나 바리스타 실기과정 중 한 과정을 이수한 사람만 접수가 가능하다.

                             <라떼아트 ​커피배우기 과정>

6. 커피로스팅 과정

커피배우기에 입문한 사람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할 과정이다. 로스팅 전까지 배운 ​커피배우기는 맛을 추출하고 디자인 하는 과정이었다면, 로스팅을 맛을 창출하는 궁극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옥탑방 커피선생의 로스팅 프로그램은 어떤 경우에도 '실패하지 않는 로스팅'을 해내는 기술을 배운다. 총 3가지 타입으로 생두를 구분해 커피를 볶는 이론과 기술을 배우는 과정으로 커피를 조금 안다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독특한 교수법으로 소문이 나 있다.

                                <커피로스팅 과정>

마지막으로 커피선생 옥탑방의 ​커피배우기 교육 프로그램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철저한 '도제식' 교육을 표방하고 있으며 "될 때까지 한다"는 신념으로 ​커피배우기 교육을 진행한다.

*커피선생 옥탑방*
주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23-1 중앙치과 5층
전화: 02-735-6276 / 010-6263-959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