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 뉴스

커피 많이 마시면? 커피가 몸에 안좋은 작용을 하는 경우

728x90
반응형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에는 양면성이 존재한다.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가 하면 과할 경우 나쁜 작용을 하기도 한다. 커피도 마찬가지다. 커피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관상동맥 심장질환, 심장부정맥, 뇌졸증 등의 심뇌혈관계 질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은 하루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하는데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보통 커피 한잔에는 100mg 안팎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성인의 하루 섭취 권고량인 400mg 이상을 섭취했을 경우 심뇌혈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잘 볶인 신선한 커피원두

 커피 한잔을 마시면 4~6mg의 칼슘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골다공증과 고관절 골절 발생의 위험이 있다. 폐경기 여성이나 심한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의 경우 특히 이러한 질병에 취약한데, 이러한 사람들 일수록 우유나 채소 등을 통해 적절한 칼슘섭취를 해 주어야 한다.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한 사람들이라면 하루에 4잔 이상의 커피만 섭취하지 않는다면 골다공증과 고관절 골절의 발생 위험은 현저히 낮아 진다.

 

아직 논쟁중인 사안 이지만 커피의 과다 섭취가 신장결석 형성을 촉진한다는 연구도 있다. 하루 200mg 이상의 커피를 섭취할 경우 급성 이뇨 작용이 발생하고 체내 수분이 감소되어 칼슘배출이 촉진되고 신장결석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 

신선한 원두에서는 기분 좋은 향과 맛이 난다

커피를 마시면 철분흡수를 방해해 철결핍성 빈혈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연 흡수를 방해해 성장과 발갈, 면역 반응, 신경 기능, 생식 활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는 가급적 커피나 홍차 같은 카페인 음료는 섭취를 제한 하여야 한다. 특히 요즘 유행하는 에너지 음료라 불리는 카페인 음료 절대적으로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해 아연 섭취가 방해 될 경우 성장과 발달의 중단, 성적 성숙 지연, 피부 트러블, 식욕 감퇴, 상처 치유 장애, 만성 설사, 면역계 결핍, 야맹증, 각막의 부정과 혼탁, 행동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최근 보고된 미국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하루에 마시는 커피의 양은 유전자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유전자 2개는 커피 속에 든 카페인을 분해하는 대사활동을 하고, 다른 2개는 카페인이 뇌의 쾌락중추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관여하며, 나머지 유전자 2개는 혈중 혈당수치를 감지하는 뇌의 활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인체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들의 연구를 종합해 보면 커피를 잘 마시는 사람들은 남과는 다른 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로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커피를 안마시거나 못 마시던 사람들도 일정 기간 꾸준히 커피를 마시다 보면 몸이 적응해 가능 경우가 많다. 커피의 약리작용 성분에 몸이 적응하고 거기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이다. 

화려하게 핀 커피꽃

석유가 발견되기 전 세계 교역량 1위를 차지하던 품목은 커피였고, 지금도 석유에 이어 교역량 2위를 차지하는 물품이다. 따라서 커피의 발견은 인류사에 획기적인 사건 이라고 할 수 있다. 커피는 약과 음료의 경계에서 지위를 유지해 오다 근세에 들어 음료로 즐기기 시작했다. 아직도 커피의 향과 성분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것이다. 커피를 어떻게 즐기면 좋은지 묻는 사람들이 많다. 그럴 때 마다 항상 이렇게 강조한다. 

 

하루에 3잔 이내로 검게 즐기세요”.

 

3잔 이내로 마시면 몸에 엄청나게 좋은 커피, 신선한 원두를 구입하려면

MBC 라디오 '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시대(지라시)'에 소개된 커피선생 쇼핑몰에서.

 

 

네이버 쇼핑몰: smartstore.naver.com/coffeezone4u

 

커피의 모든 것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매일 만나는 스페셜티 커피, 언제나 최상급 커피만을 제공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쿠팡 쇼핑몰: store.coupang.com/vp/vendors/A00363272/products?outboundShippingPlaceId=3277619&componentId=427845

 

더 커피 하우스 (The Coffee House)

 

store.coupang.com

커피 배우기 문의:02-735-6276

커피선생 아카데미: 경기도 광명시 신기로 7 골드스타빌딩 301호(KTX 광명역 주변), 지하철 2호선 사당역에서 셔틀버스로 20분 거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