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 뉴스

커피배우기 어디서 할까?

728x90
반응형

커피배우기 어디서 해야할까? 기호식품에서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습관성 음료로 자리잡은 커피. 커피배우기를 통해 커피를 제대로 알고 마시자는 커피애호가들이 늘고 있다. 최근 인생 2모작 보험용으로 커피배우기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커피배우기는 어디가 좋은지 알아보자.


"케냐 AA,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원두 산지별로 세분화 되어 있다 보니까 맛과 향이 모두 다르 더라구요. 그래서 제대로 된 커피배우기가 필요했어요." "아이들도 다 컸고 나도 내 일을 갖고 싶어서 바리스타 자격증에 도전해 보려고 커피배우기를 시작했어요."


20~50대 여성들 사이에 커피배우기 열풍이 뜨겁다. 가정에서 손쉽게 내려 마실 수 있는 핸드드립을 시작으로 커피 머신을 이용한 에스프레소, 우유 거품으로 각양각색의 그림을 그리는 라떼아트, 여기에 생두를 사다 볶는 로스팅까지 초/중/고급 단계별로 커피배우기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전문학원의 경우 수강료가 수백만 원을 훌쩍 넘기 때문에  저렴한 수강료로 검증된 전문가에게 커피배우기를할 수 있는 곳이 특히 인기가 높다.


<커피배우기는 인생 2모작 보험용>


성북구평생학습관
핸드드립반, 홈카페 커피배우기반이 각각 10~12주로 개설돼 있어 필요에 따라 골라 배울 수 있다. 특히 바리스타 핸드드립반은 핸드드립 기술 5가지를 12주에 걸쳐 정확히 배울수 있어 인기가 높다. 성북구평생학습관의 커피선생은 <그리운마음 커피한잔>, <커피학개론>, <카페음료마스터>의 저자로 10여년간 커피를 강의하고 각종 커피자격시험과 커피대회에서 심사위원을 맡고 있는 황호림 대표가 교육을 맡고 있다. 기업 HRD 전문가 출신 커피전문가인 황 대표는 핸드드립, 커피감별, 에스프레소 메뉴, 로스팅 등 다양한 커피배우기 교육컨텐츠를 만들고 가르쳐본 경험이 풍부하다는 것이 장점.

홈카페반은 집에서 간단히 즐길수 있는 커피도구 활용법과 커피의 역사와 상식을 통한 커피배우기, 모카포트 사용법, 프렌치프레스로 맛내기,  클레버 사용법, 우유거품 내는 법 등을 배운다. 커피배우기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동호회도 운영 중이다.


현재 성북구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되는 커피배우기 강좌는 3월 시작반,  9월 시작반으로 구분되며 신규 수강생은 강의 시작 1개월 전에 성북구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강료 : 10주 혹은 12주  2만원(재료비 3만원 별도)


<커피배우기는 강사의 자질이 중요>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
성남시여성인력개발센터는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교육생을 위해 실습 위주의 커피배우기 밀착교육을 진행한다. 미금역 2번출구 앞애 위치한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는 전문 조리대, 강의시설 등 기물들이 골고루 갖춰져 있다. 교육비, 실습비 모두 국비 지원을 받아 저렴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커피배우기 경쟁률이 치열하다.

커피배우기 초급 강의는 주 1회 2시간씩 총 8시간이 진행되고, 중급반도 같은 횟수와 시간으로 진행된다. 현재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의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은 핸드드립 초급반, 중급반만 운영되고 있다. 


커피배우기 교육은 매월 첫째주에 개강하며 초급반 수료후에 중급반 수강이 가능하다.

수강료: 8만원(재료비 3만원)


커피선생 옥탑방 / Coffee Curator Academe
커피 교육 10년 노하우로 이름 자체가 브랜드가 된 옥탑방 커피선생 황호림 대표가 인사동에 운영하는 옥탑방 아카데미. 커피배우기가 생소하던 2000년대 후반 부터 커피를 가르치기 시작한 선구자로  <그리운마음 커피한잔>, <커피학개론>, <카페음료마스터> 등 여러 권의 책을 펴냈다. 커피선생 옥탑방이라 불리기도 하고 Coffee Curator Academe 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곳에서는 로스팅, 핸드드립, 에스프레소 메뉴, 커피감별사 전문가 과정과 취미반 커피배우기 과정이 있다.


커피배우기 입문자를 위한 취미반은 주로 저녁시간에 그룹교육으로 진행되며, 핸드드립-->커피감별-->에스프레소 메뉴-->로스팅 순으로 진행된다. 이 중 인기가 높은 커피배우기 프로그램은 핸드드립과 에스프레소 메뉴과정이다. 로스팅과 커피감별 과정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 거쳐야 할 필수 과정이다. 사설기관이지만 교육비는 싼편.

수강료 : 과정별로 40만원 (재료비 포함), 로스팅 100만원(재료비 포함)


*커피선생 옥탑방 / Coffee Curator Academe*

전화: 02-735-6276

휴대폰: 010-6263-9595

주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23-1 경일문화가게 5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