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배우기/커피 칼럼

커피믹스(Coffee Mix)는 언제,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 커피의 대명사.

커피믹스(Coffee Mix).


커피믹스(Coffee Mix)는 언제,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커피믹스(Coffee Mix)는 커피,설탕,프림을 일정한 비율로 배합하여

진공포장한 일회용 인스턴트 커피다. 1976년 동서식품이 처음 출시한 이후 

우리나라 커피의 대명사가 되었다.


동서식품은 (주)동서와 미국의 제너럴푸드사가 1968년 합작으로 만든 회사로,

다방문화가 한창이던 시대를 배경으로 일명 '다방커피' 맛을 재현한 것이 대박을 치며

장수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커피믹스(Coffee Mix)가 이렇게 대중적인 인기를 끈 이유는 무엇일까?

1. 간편성

성질급한 한국사람~

커피 봉지를 뜯어 컵에 넣고 물만 부으면 다방커피맛 재현.

이보다 더 편리할수 있을까?


2. 휴대성

어디를 가든지 몇봉지만 챙겨가면 커피걱정 끝.

집에서든 야외에서든 몇봉지만 있으면 손님 접대도 문제없다.


3. 남녀평등의 사회상

70~80년대 직장에서 여성들은 커피 심부름이 중요한 일과였다.

하지만 여권이 신장되고, 남녀평등의 사회가 도래 하면서

자신이 마실 커피는 스스로 해결해야 했다.

커피믹스는 이러한 사회상에 가장 적합한 상품중 하나였다.


4. 다양한 맛의 커피믹스의 등장

동서식품의 커피믹스를 효시로 다른 회사들도 각기 다른

커피믹스 개발에 열중하게 되었고, 카푸치노/라떼/디카페인/모카 등

다양한 맛의 커피믹스를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혀 주었다.


지금까지는 커피믹스를 필두로 한 인스턴트 커피시장이 시장우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원두커피 시장의 급성장으로  커피믹스(Coffee Mix)의 입지도 점차 줄어들 것이다.


현재 치열하게 전개되는 커피믹스(Coffee Mix) 광고전은

이러한 잠재적인 시장위험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제공.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