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전문점 창업교육

[커피전문점 창업]커피전문점 창업 사업계획 따라하기

728x90
반응형
커피전문점 창업을 계획할때 경험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실제 더커피하우스 사업을 준비하면서
계획했던 자료를 올리니 참고하기 바란다.
1. Brand Identity 설정


개인샵의 경우 브랜드 명칭을 네이밍하고, 로고를 만들어야한다.
네이밍은 친숙하고 부르기 쉽게, 로고는 확장이 쉽고 눈에 잘 띄게 디자인 한다.
네이밍과 로고가 제대로 만들어져야 인테리어나 간판제작이 용이하다.

2. 인테리어 컨셉 잡기


인테리어는 어떤 자재를 사용해 어떤 분위기를 연출할 것인지 확실하게 정하고
견적을 받아야 한다. 인테리어 관련 책들을 참고하여 머릿속 구상을 현실화 시켜야 한다.

3. 점포시설 투자비 계획



항목과 금액은 구체적일수록 예산외의 돈이 더 들지 않는다.

4. 영업계획 수립



영업시간 및 월 운영일수 등을 상세하게 계획해야 월매출 계획등의
수치가 구체화 된다.

5. 메뉴운영 계획



메뉴를 계획할때는 입지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직장인이 많은 지역인 경우 커피 외의 음료를 더 다양하게 해야하고,
학생이 많은 지역인 경우에는 서브메뉴를 강화한다.

6. 메뉴가격 책정



창업 예정지역에 위치해 있는 다른 커피전문점들의 가격을 조사하여
평균가격을 산출한 다음 적정한 가격을 책정한다. 가격이 너무 낮으면
전체 매출이 저하될 수 있고, 주변 시세에 비해 가격이 너무 높으면
고객 유입이 어려워 질수 있다.

7. 인력운용계획 수립



직원 및 파트타임직의 인력운용계획이 제대로 잡혀야 사업초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다. 아울러 고정비에 해당하는
인건비 산출이 제대로 되어야 정확한 손익 산출이 가능 하다.

8. 손익분기 매출계산



일매출 및 월매출이 얼마 정도 발생해야 손익분기에 도달하는지 계산해 본다.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매출계획과 손익계산의 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9. 손익계획 분석



저조매출, 평균매출, 목표매출로 나누어 시뮬레이션해 본다.
이렇게 해 보면 일매출과 월매출의 목표과 확실하게 잡힌다.

10 마케팅 계획



오픈 전/후 마케팅 계획을 상세하게 잡는다.
단골을 빠른시일 내에 만들수록 안정적인 매출 정착이 이루어 진다.

도움이 되셨는지???

이 외에도 세부적으로 점검해야 할 사항이 많을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제시해준 10가지 항목만 제대로 준비해도
훌륭한 사업 계획이 될것이다.


 제공.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