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로스팅 교육

실전 로스팅 배우기 1

728x90
반응형

예전에 비해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도 다양해진 것 같다. 동네 카페들도 단골 고객들 모아놓고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을 돌릴 정도면 많이 보편화 되어 가는 추세라 볼 수 있다. 하지만 로스팅 배우기는 쉽고 간단하게 해서는 절대 안된다. 로스팅은 커피원두에 생명을 불어 넣고 새로운 맛과 향을 창조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로스팅 배우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 어떤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1. 로스팅 배우기의 첫 단추는 커피지식 갖추기


<로스팅 배우기의 기초 지식 커피학개론>


로스팅 배우기를 할때 가장 먼저 선행해야 할 학습이 커피학개론이다.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로스팅 배우기가 가능하다.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다 보면 학습자의 기초지식에 따라 학습효과가 크게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빨리 로스팅 배우기를 마스터 하고 싶다면 그 전에 커피에 대한 기초지식을 잘 쌓아 놓아야 한다. 적어도 책 한권은 마스터 하고 로스팅에 임하길 바란다. 위 사진의 '커피학개론' 도서는 필자가 공저로 참여한 책인데 다양한 커피지식을 함양해 로스팅 배우기에 도움이 되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2. 로스팅 배우기의 두번째 단계는 생두분석


<요리할 때 재료를 잘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로스팅 배우기에는 생두분석이 필수>


요리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강조하는 것이 "좋은 재료에서 좋은 음식이 나온다"는 말이다. 이를 로스팅 배우기에 적용해 보면 "좋은 생두에서 좋은 커피가 만들어 진다"로 정리된다. 커피의 기초 재료가 되는 생두가 나쁘면 절대 좋은 맛을 가진 커피가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로스팅 배우기를 할 때 비싸고 좋은 생두로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이 운영중인 사설학원의 경우 단가가 저렴한 생두로만 반복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로스팅 배우기를 하면 절대 로스팅 스킬이 늘지 않는다. 최고 등급의 다양한 생두를 가지고 여러 상황에 대처하는 실전 학습을 해야 처음 만나는 생두도 잘 볶아낼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래서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이 잘 구성되어 있는 인사동 커피선생 옥탑방에서는 전세계 50여종 이상의 최고급 생두를 비치해 학습자가 다양한 맛과 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커피 배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커피선생 옥탑방 로스팅 배우기 프로그램 문의*

주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23-1 중앙치과 건물 5층

전화: 02-735-6276 / 010-6263-9595






728x90
반응형